본문 바로가기

밤바쏭리뷰/밤바쏭의 육아생활

[제품리뷰]세이펜 낱말카드 / 꾸물이 낱말카드(22개월아기)

꾸물이 낱말카드 제품리뷰 시작합니다.

꾸물이 낱말카드 구매계기

 

시작은 세이펜을 사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22개월 아들을 둔 엄마인데요, 요즘 아들이 말을 제법 따라 하고 사진과 그림을 보며 단어를 제법 잘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세이펜을 구매하느냐 마느냐의 깊은 고민을 시작하였습니다.
보통은 돌 즈음에 새로운 전집을 구매하면서 세이펜을 고민하곤 한다는데
아이는 기존에 돌잡이 시리즈 전집과 빅키즈 시리즈 전집을 구매하면서 두 전집 시리즈에 호환되는 바나펜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세이펜을 구매하기 전 바나펜으로 잘하는지 테스트 겸 (테스트라기엔 조금 비싸지만) 돌잡이 수학, 영어, 빅키즈 수학, 빅키즈 지식자람이 워낙 알찬 구성이었기에 아이에게 바나펜으로 표현단어와 노래, 영어등을 노출하고 싶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매우 아이가 잘 이용했고, 덕분에 책을 더 좋아하는 아이가 되었어요.
바나펜을 이용하며 크다, 작다를 알게 되었고, 숫자 1~10까지 익히게 되었어요.

워낙 흥이 많은 아이라 책 뒤편 노래를 열심히 틀며 춤도 추고 흥얼거리는 모습에 대만족을 느꼈답니다.
이때 세이펜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꾸물이 낱말카드를 선택하게 된 이유

[꾸물이 낱말카드]는 세이펜 구매 시 함께 패키지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었어요.
사실 세이펜만 구매하려고 마음을 굳게 먹었습니다.
'절대 패키지 상품에 영업당해서 사지 않겠다!'의 마음가짐이었거든요.

그런데 상품들을 자세히 보다 보니 생각보다 몇천 원만 더 주면 하나 더 살 수 있겠는데 싶었어요.
(제가 구입한 태극펜+꾸물이 낱말카드 패키지를 라이브 20% 할인+포인트 왕창 써서 12만 원에 구매했어요. 완전 대박)
기존에 아들은 16개월에 구매한 뽀로로 한글카드를 가지고 있었는데 한글 '단어'만 있는 카드였어요.
뽀로로 한글카드로 아이는 사물 단어들을 많이 익혔고 다양한 활동을 하는 모습에 낱말카드 효과를 보았습니다.

세이펜과 함께 구매할 수 있는 패키지상품에는 다른 낱말카드도 있었는데
비교, 분석을 한 후 결정적으로 구매까지 이어진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 한글 단어 외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는지
  • 세이펜과 호환돼서 다양한 소리를 아이가 들을 수 있는지
  • 단어 외 숫자, 영어가 있는지
  • 성장하며 오래오래 사용하고 활용이 다양한지.

꾸물이 낱말카드에는 한글 단어뿐 아니라 한글, 한글 2(단어), 영어, 숫자, 구구단까지 있어요.
그리고 단어가 등장하는 모든 부분에 한글, 중국어까지 표시되어있어 자연스럽게 한 사물을 다양한 언어에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사실 22개월 아이에게 한국말도 막 이해하는 시기인데 영어도 아이에게 혼란을 줄 것 같고 거기다 중국어라니..
아이에게 혼란을 줄 것 같아 사실 영어도 조심하던 차인데 그런 제가 왜 중국어까지 있는 꾸물이 카드를 선택했느냐..
놀이로서 자연스럽게 한 단어를 동시에 나열돼서 "사과, apple, 苹果"로 들을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결론적으로는 아이가 어느 날 마트에 갔다가 흥얼흥얼 아기~ 베이비~ 이러는데 매우 놀랐답니다.
성장하면서 학교를 다니게 되고 미래에 영어를 마주치는 날이 올 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릴 때의 저를 돌아보면 알파벳 외우는 초등학교 1학년때의 괴로움이 아직도 기억이 날 정도로 큰 스트레스였던 것 같아요.
내 아이는 이런 스트레스를 안 받고 놀이로 재미있게 받아들여졌으면 해서 라는 생각에 구매하게 된 것 같아요.
아이 낳기 전 어린애들 붙잡고 영어책 읽어주는 엄마들을 보며 유별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아이를 키우다 보니 그분들의 의도를 조금은 알 것 같아요.

 


 

꾸물이 낱말카드 구성

 

꾸물이 낱말카드 구성에 대해 알아보아요.

꾸물이 낱말카드는 한글, 알파벳, 연산기호, 구구단 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120장으로 구성된 카드는 카드가 영역이 새겨진 플래그(색인) 형태로 제작되었어요.
주제별로 구분이 명확하게 정리가 된다는 점이에요. (훗날 장점과 단점으로 느껴지는 부분, 이 얘기는 맨 마지막에 설명해 놓았어요.)

모든 카드가 쉽게 찢어지지 않을 두께와 마감을 띄고 있어요.
박스 뚜껑을 열면 정리할 수 있게 되어있답니다.
박스를 열면 꿈꾸는 물고기 홍보물도 함께 들어있어요

이번 글에서 제품 리뷰는 사진 + 세이펜 작동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구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글 (가, 나, 다)
  • 앞면 : 가, 나, 다 + 우측하단 ㄱ(기역), ㅏ (아)
  • 뒷면 :
  • 총 14장

가, 나, 다, 라~하 까지 글자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면]에는 가~하의 한글이 크게 표시되어있고 점선으로 글자를 쓰는 가이드가 쓰여 있어요.
지금은 아기가 어려 말도 아직 못 하는 시기라
미래에 보드마카로 글을 썼다 지웠다 하며 한글을 익힐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우측 하단에는 자음과 모음을 분리해서 익힐 수 있어요.
세이펜을 가져다 대면 "기역, 아"라고 읊어줍니다.

 

[뒷면]에는 좌측 윗편에 노래 표시가 있어 세이펜을 가져다 놓으면 해당 한글단어에 대한 노래가 나옵니다.
그림과 더불어 그림에 맞는 한글단어 +영어, 중국어 가 있습니다.

 

이 한글과 이 영어 + 중국어가 한 단어를 의미한다는 걸 아이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꾸물이 낱말카드 한글 , 한글 1 - 가~하 세이펜 작동영상

꾸물이 낱말카드, 한글1, 가나다라 카드 앞면과 뒷면

 


 

숫자
  • 앞 : 숫자 1~20, 30~100(10 단위), 1000 / 수의 이름, 영어, 중국어
  • 뒤 : 숫자, 그림이 총 몇 개인지 질문, 물건 순서대로 하나, 둘, 셋.. / 해당 카드에 맞는 노래 제공
  • 총 30장

아이가 숫자를 익히면서 '개수'의 개념도 함께 익히게 되는데요,
숫자에 맞는 물건개수가 등장해서 "공하나, 공둘~"을 하게 됩니다.
단순한 문자가 아니라 숫자는 수를 세기 위한 것임을 익히게 되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더불어 영어와 중국어 그리고 노래까지 있어 아이가 다양하게 익힐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1~20까지는 모든 숫자가 표시되고 20, 30, 40, 50~100 까지는 10 단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1,22~ 없음)
이 부분이 아쉽지만 숫자만 나열하다 보면 카드가 천장까지 돼야 하니 비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생각해보면 아이들은 11~20까지 알게 되는 시기가 오면 10+1의 개념을 알게 되기 때문에
20 이후의 숫자들은 자연스럽게 20+1로 알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숫자 또한 한글처럼 보드마카로 그릴 수 있는 가이드가 있어 아이가 더 크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꼬물이 낱말카드 숫자 세이펜 작동영상
꼬물이 낱말카드 숫자 세이펜 작동영상

 


영어 (알파벳)
  • 앞면 : A~Z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 표기 / 영어 퀴즈
  • 뒷면 : 알파벳, 알파벳에 해당되는 단어, 한글, 중국어, 노래


알파벳 A~Z까지 구성되어 있고, 앞면에는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와 알파벳에 해당되는 그림힌트 & 알파벳퀴즈가 있습니다.
한글과 숫자와 동일하게 아이들이 보드마카로 알파벳 쓰기 연습을 위한 가이드 점선이 되어있습니다.
22개월 아들에게는 먼 미래이지만 또 시간은 금방 가기에 열심히 활용할 그날을 기대합니다.

대문자 알파벳은 어른이 읽어주는 소리 소문자 알파벳은 아이가 읽어주는 소리가 나옵니다.
그리고 뒷면 그림에 세이펜을 가져다 놓으면 재미있는 소리와 함께 단어를 읽어줍니다.

아래에는 한글과 중국어도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꾸물이 낱말카드 영어 세이펜작동 영상

 


 

한글 2 - 단어
  • 앞면 : 가~하 단어, 의성어+의태어 문장, 영어, 중국어
  • 뒷면 : 한글단어, 한글단어 퀴즈


위에 작성했던 한글 1과는 다르게 가, 나, 다 에 해당하는 단어들이 등장합니다.
이 주제들은 사실 꾸물이 낱말카드만 있었다면 몰랐겠지만 뽀로로 낱말카드를 기존에 가지고 있었다 보니 단어 개수가 살짝 아쉬웠는데요,
단어별로 두 개이상인 부분도 있으니 조금 위안이 됩니다.

꾸물이 낱말카드 한글단어 가~라

꾸물이 낱말카드 한글 단어 세이펜 작동영상

 


 

특수카드 - 노래카드, 게임카드, 다국어카드 등
  • 노래카드

카드에 삽입되어 있는 노래를 전체 듣기 할 수 있고, 외출 시 한 장만으로도 아이들이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게임카드

게임카드 3장으로 낱말카드와 연동되어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카드를 활용할 수 있을 날이 올까 싶긴 합니다.
카드를 보여주는 순간 아이가 난리 나서 흩뿌려 트리기 바쁘거든요. ㅋㅋ

 

  • 익히기 카드

낱말카드에서 배운 글자들을 익힐 수 있습니다. 한글, 영어, 중국어를 3장에 다 들였다고 합니다.

 

 


 

구구단과 연산
  • 구구단 2단~9단까지 찬트제공.
  • 연산기호 등장으로 훗날 학습활동에 보조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됨.

구구단과 연산 카드인데 22개월인 우리 아들에게는 아직은 먼 얘기의 카드이다.
꾸물이 카드를 선택한 장점 중 구성중에 오래오래 쓸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 인데 이 부분은 초등학교때까지 쓸 수 있을 것 같다. 그전까지는 그냥 노래로 흥얼흥얼 노출시켜주는 방법 외에는 없을 듯하다.

긍정적인 부분은 아이가 구구단 노래를 들으면 들썩거립니다. 언젠간 구구단도 흥얼거리며 외우게 되는 날을 기대합니다.

아쉽게도 구구단 단어카드의 사진이 없는데요, 열심히 사진 찍고 있는 와중에 아들등장으로 급 뺏겼습니다 ㅋㅋ
그 덕에 직접 세이펜 가지고 노는 장면이 찍혔네요.

구구단 노래만 틀려고 하는 아들

 


 

장점이자 단점인 주제별 [플래그] / 아쉬운 점


처음 개봉했을 당시 플래그로 주제가 구분되어있는 부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뽀로로 낱말카드와 비교를 자꾸 하게 되는데 주제별로 뒤판 색만 달라서 어느 순간 다 섞이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뭐 주제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놀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이 있는 플래그가 왜 단점도 되느냐.
역시 정리문제입니다.

하나로 모아 포개면 위아래에 삐죽삐죽 튀어나와 한 장 한 장 잘 뒤집어가며 한쪽으로 플래그가 쏠리게 정리를 우선 합니다.
그 후에 주제별로 또 정리를 해주면 되는데
한두 번 정리하다 보면 이걸 또 해야 하나 싶고 그렇습니다 ㅋㅋ

“주제별로 하나씩 꺼내면 되는 거 아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그러나 저희 아들은 낱말카드 박스를 보는 순간 박스 안에 내용물을 전부 차지해야 합니다.
뚜껑을 열고 흩뿌리기 시작하면 끝도 없는 정리지옥에 빠지게 됩니다.
플래그의 주제구분은 너무너무 편하고 감사한 부분이지만 모두가 바닥에 흩뿌려질 때 절망스럽습니다.

  • 또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모든 단어를 표현하는 이미지는 ‘그림’이라는 점.
또 뽀로로 낱말카드와 비교하게 되는데 실물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생략되고 단순화된 그림이 아쉽습니다.
아이들은 단어를 익히며 사물과 함께 기억하게 되는데 캐릭터 된 동물, 사물, 자연을 보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림이 첨부되어 색의 경계가 뚜렷하고 깔끔하여 좋은 점도 있지만 사진으로서 간접경험을 하지 못하는 점이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꾸물이 낱말카드를 숫자, 한글, 알파벳 학습에 주로 활용할 예정이라 언어 자극에 사용한다면 방금 말했던 문제 부분에 큰 영향을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뽀로로 낱말카드와 함께 사용해도 좋을 듯합니다.

꾸물이 낱말카드 플래그 



플래그까지 완벽히 나누고 모든 정리가 마무리될 때쯤 아들이 보고는 박스를 뺏고 던지고 까르르거리다 도망갔습니다..

아.. 하하하
또다시 정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꾸물이 낱말카드 정리지옥


이번 꾸물이 낱말카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리뷰에서 이번 리뷰에 많이 비교되었던 뽀로로 낱말카드를 들고 오겠습니다.

총평
실사 사진이 없어서 아쉽지만 세이펜과 호환되어 영어, 한글, 중국어, 숫자, 구구단까지 다방면으로 배울 수 있는 가성비 낱말카드.
아이가 어느정도 언어가 트이고, 사물의 단어들을 알고나서 구입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을 듯.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